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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코테] Chap 10. 그래프 이론

이론그래프 복습그래프노드(Node)와 노드 사이에 연결된 간선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 자료구조'서로 다른 개체(객체)가 연결되어 있다' -> 그래프 알고리즘그래프 중 트리 자료구조는 다양하게 사용됨부모에서 자식으로 내려오는 계층적인 모델최소 힙, 최대 힙그래프 구현 방법2가지의 방식은 메모리와 속도 측면에서 구별됨노드의 개수가 V, 간선의 개수가 E인 그래프 인접 행렬(Adjacency Matrix): 2차원 배열을 사용하는 방식메모리: 간선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O(V^2)시간: 특정한 노드 A에서 다른 특정한 노드 B로 이어진 간선의 비용을 O(1)의 시간으로 즉시 알 수 있음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최단 경로를 찾을 때, 노드의 개수가 적은 경우인접 리스트(Adjacency List): 리스트를 사용하는..

[이코테] Chap 9. 최단 경로

이론최단 경로 알고리즘이란?Shortest Path; 가장 짧은 경로를 찾는 알고리즘길 찾기 문제다양한 종류가 있고, 상황에 맞는 효율적인 알고리즘이 이미 정립되어 있음한 지점에서 다른 특정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를 구해야 하는 경우모든 지점에서 다른 모든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를 모두 구해야 하는 경우→ 이렇듯 다양한 사례에 맞는 알고리즘을 적용하면 쉽게 문제를 풀 수 있다.표현주로 그래프를 이용해 표현함각 지점 ⇒ 노드지점 간 연결된 도로 ⇒ 간선(사진)코테에서의 최단 거리 알고리즘 유형컴공 학부 수준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벨만 포드 알고리즘코테에 많이 등장하는 유형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그리디 알고리즘과 DP 알고리즘은 최단 경로 알고리즘에 그대로 ..

카테고리 없음 2024.10.05